본문 바로가기
경제

국민연금 30% 손해봐도 조기 수령자 급증 이유

by 불혹노마드 2023. 3. 4.
728x90

매일경제 뉴스 스크랩입니다.

경제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길

“국민연금 30% 손해봐도 지금 탈래요”…조기 수령자 급증 왜? - 매일경제 (mk.co.kr)

https://www.mk.co.kr/news/economy/10668181

 

 

 

국민연금 30% 손해봐도 조기 수령자가 급증하고있다네요.

조기연금 수령 시 연금액이 줄어 손해거든요.

지난해 국민연금 조기 수령자가 증가한 것은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2단계 개편을 하면서

건포 피부양자 자격을 강화한 게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공적연금 소득이 있으면 피부양자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손해를 보더라도 국민연금을 빨리 타는 대신

건보 피부양자 자격을 유지하려는 사람이 늘어났다고 하네요.

피부양자에서 떨어져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면 보통 15만원 정도의 보험료를 부담해야 됩니다.

저도 지금 지역가입자로 되어있어서 12만원 가량 내고 있네요.

 

조기노령연금 = 손해연금   이라고 불린다네요.

연금을 미리 받는 대신 1년 일찍 받을때마다 6%씩 연금액이 깎이고

5년일찍 받으면 30%나 감액된다는군요. 너무 손해네요?

 

 

부디 국민연금 고갈되는 사태가 없길 바라며

개인적으로 다른 연금들도 가입해두셔서

100세 시대의 노후 미리 미리 준비합시다.